멋사교육

멋쟁이사자처럼부트캠프 유니티 게임 개발 5기 5일차

나른한여우 2025. 5. 19. 18:04
  • Unity 3D

Scene에서 기즈모 아래 persp을 누르게 되면 원근법을 무시한 화면을 볼수 있음

쿼터뷰형식의 게임들이 해당 방식으로 이루어져있다고 봄

persp

 

저번에 공부한 snap에 대한 세부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창

snap설정

 

 

Project창에서 파일을 관리할때 폴더라벨링을 통해서 가독성을 높이고 구조화함

폴더라벨링

 

 

Local 오브젝트와 Global 오브젝트의 시점 차이는 Local은 기즈모의 방향이 자기자신 오브젝트의 방향을 향하고 Global로 변경했을때는 오브젝트의 기즈모 방향이 항상 Global방향을 향하게 됨

Local
Global

 

Project창에서 scripts폴더에 새로운 script를 추가해 class를 만들게되면 처음 파일을 생성할때는 파일 이름으로 클래스가 자동으로 생성되기때문에 이후 파일 이름을 변경하기 어렵다. 따라서 파일 이름을 확실히 정하고 생성하는게 좋음

콘솔창 확인하는 단축키 : Ctrl + Shift + C

같은 이름의 class가 존재해 에러가 발생한 상황

 

 

새 스크립트(MonoBehaviour)를 만들어 빈 게임 오브젝트에 넣어서 실행함 Start()Update()실행하기 전, 한번 먼저 실행하고 Update()는 프레임마다 한번씩 실행됨 visual studio에서 파일명과 클래스명이 같다면 Ctrl + R + R을 통해 클래스명과 파일이름을 함게 변경할수 있고 Ctrl + K + D는 전체 들여쓰기 정렬해 가독성 높임

스크립트를 생성하는 것만으로는 안에 함수가 실행되지않고 오브젝트 형식으로 존재해야 실행됨. 빈 게임 오브젝트에 드래그해서 넣거나 Add Component 할 수 있음

새로 만든 StudyLog스크립트
만든 스크립트를 빈 게임 오브젝트에 넣어서 실행함
실행하고 확인가능한 로그

 

생성된 오브젝트 정렬하기

오브젝트를 선택해 Inspector -> Transform -> Position의 X축에 L(X, X)를 통해 정렬. 같은 방식으로 X축에 R(X, X)를 넣으면 랜덤하게 정렬되서 보여줌

L(X, X)
R(X, X)

 

Unity 2D

2D Packages는 처음엔 없어서 Package Manager -> Unity Registry -> 2D를 다운받아 2D오브젝트를 받음

2D 오브젝트 다운
2D 오브젝트 정렬

 

3D 오브젝트를 조합해 캐릭터를 만들어보고 단축키 그룹화(Ctrl + Shift + G)를 통해 오브젝트 그룹화가 가능하지만 단축키로 바로 설정하게 되면 pivot이 이상하게 잡히기때문에 빈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해서 reset하고 그룹화하면 pivot이 캐릭터 아래에 제대로 잡힘

단축키로 그룹화한 pivot
빈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해 그룹화한 pivot

 

그룹화한 오브젝트를 프리팹(Prefab)을 통해 에셋화 시킬 수 있음. Hierarchy에서 게임 오브젝트를 에셋으로 클릭 드래그하면 에셋으로 포장이 파란색으로 바뀌는걸 확인 가능

프리팹(Prefab)

 

 

Materials파일을 생성해 오브젝트에 색상을 적용할 수 있음 생성한 파일을 Hierarchy 오브젝트에 드래그하면 바로 적용됨

Material파일 생성

 

오브젝트에 스크립트를 추가해 간단하게 오브젝트가 움직이는 기능. Z축으로만 설정해 앞으로만 가고 속도나 멈추는 거리등 설정해주지않아서 앞으로 혼자 달려나가는 모습..

추가로 스크립트에 변수를 생성했을때 유니티 에디터에서도 동일한 이름의 변수가 생성되는 것을 확인가능!

스크립트에 moveSpeed추가
혼자 달려나감

 

에디터에 익숙해지기위해 3D 오브젝트를 조금씩 만졌던 결과..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조합하면서 느낀게 오브젝트의 상속이나 그룹화가 제대로 되지않으면 pivot이나 위치등이 어긋나서 만들기가 쉽지않은걸 느낌